리베팅 작업이 끝난지 오래 됐지만, 그간 좀 슬럼프였던 것 같다. 당최 작업대에 앉을 생각이 나지 않더라. 그러다가 얼마 전에야 비로소 작업을 재개하게 되었다. 그간의 작업내용은 아래와 같다.
- 1차 프라이밍
- 프라이밍 검수 (표면점검과 수정, 고운 사포질)
- 2차 프라이밍
- 위장무늬에 사용할 페인트 재(再)선정
- 색칠작업 개시 (무장류, 동체 일부)
- 위장무늬 패턴 재작업
작업의 결과물이다. 프라이밍은 프리셰이딩을 겸해 GSI크레오스의 Mr. Finishing Surfacer 1500 Black을 에어브러싱 해주었다. 검수과정에서 표면의 흠집들도 많이 잡아냈다.
파일런, 무장, 바퀴 등 자잘한 부품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색칠작업도 개시했다. 어떤 색을 사용할지 예전에 이미 정해둔 적이 있지만, 이번에 실기(實機) 사진과 칼라칩을 다시한번 대조해가면서 페인트를 재조정해줬다. 이른바 ‘Scale Effect’를 고려하여, 예전보다 좀더 밝은색 계열로 선정해봤다.
- (유지) 레이돔, 피토관 기부(基部) : C365
- (유지) 수직미익 윙팁, 벤트럴핀 팁 : C513
- (변경) 공대공미사일 파일런 : C376 (기존 C73)
- (변경) R-73용 APU-73 런처 : C56 (기존 C36)
- (신규) 채프/플레어 디스펜서 본체 : C376
- (신규) 채프/플레어 디스펜서 캔 : C363
- (신규) 노즈기어, 랜딩기어 스트럿 : SM107 Super Fine Iron (by SMP House)
- (신규) 휠 허브 : C135
- (신규) 휠 타이어 : C137
- (신규) R-73, R-23T 미사일 : C316
- (신규) 동체쪽 노즐 기부(基部) : SM05 Super Titanium (by GSI Creos)
- (신규) 피토관 : SM01 Super Fine Silver (by GSI Creos)
무장과 액세서리들을 장착해본 모습. 레이돔, 수직미익 윙팁, 노즐 기부 등은 위장무늬 색칠작업 전에 미리 칠해두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동체 표면에 붙여둔 자잘한 센서들을 건드리지 않을 수 있어 더 낫다.
위장무늬 패턴도 다시 작업했다. 기본적은 틀은 같게 가더라도, 처음보다 굴곡(?)을 많이 줘서 좀더 복잡하게 보이도록 했다. 아무래도 처음 작업은 (고증에는 맞을지 몰라도) 너무 밋밋한 느낌이 들어서…
위장무늬 패턴을 다시 그리게 된 데에는, 최근 인터넷에서 본 다른 멋진 작품들의 영향이 컸다. (Eduard 1/48 키트 설명서에 나온 체코공군 MiG-23MF의 삼면도도 참고했다) 똑같은 4색 위장이고 각 색깔별 면적도 비슷한데, 내가 그린 것보다 더 멋있게 보이는 게 신기하더라. 프린터로 출력해서 이리저리 비교해보면서 여러모로 연구를 많이 했다.
저도 아카데미 1/72 mig-23을 만들고 있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r-23t ir seeker 는 어떤색으로 칠해야 할까요? 검은 투명색인지 아이보리계열 색상인지 자료를 봐도 결정이 되지 않습니다.
시커 부분은 유리(?)로 돼있으니 그 자체로는 투명색이겠습니다만, 모형적으로는 색을 올려주는게 아무래도 보기 좋지요. 저도 말씀하신 두 색 중에서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투명부품 안쪽에서 짙은 스모크 색을 올리는” 방식으로 할까 싶습니다.
1) 구글링으로 R-23T을 검색해보면 실물사진이 몇 장 나오는데, 이 사진이 참고가 될만합니다. (https://i.imgur.com/PZ6UJTl.png) Kh-29 같은 다른 소련제 TV유도용 미사일들의 시커도 이 색이구요.
2) 인터넷의 참고사진(https://en.wikipedia.org/wiki/R-23_(missile)#/media/File:MiG-23MLD_2008_G2.jpg)에서 보이는 탁한 노란색은 전시용 기체(복원기체)라 저렇게 칠한 것 같습니다. “예뻐보이는 모형”을 선호하는 저도 이 색으로 칠할까 고민도 했지만, 실전적인 모습이 아니어서 포기. (인터넷 제작례 중에는 이 색으로 칠한 기체들도 조금 보입니다)
3) Eduard 1/48 별매품 설명서(https://www.eduard.com/out/media/648090.pdf)에서는 GSI라카 C315 (FS16440 Grey)로 칠하라고 돼있습니다만, 에듀어드든 어디든 소련기 색 지정에서 애매한 건 죄다 이걸로 지정해놓는지라 신빙성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Res/Kit 별매품(https://reskit.com.ua/index.php?route=product/product&product_id=463)은 시커 부분이 투명레진입니다. 색칠 안하고 내버려둬도 큰 문제는 없지만(R.V. Aircraft의 R-23 별매품 설명서에도 그냥 ‘Glass’라고 표시돼있습니다), 투명부품 안쪽에 색을 발라주는 식으로 실물감과 재질감을 살려볼까 생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