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대 중반부터 우크라이나 Modelsvit가 1/72 스케일로 Su-17/22 라인을 내놓기 시작했다. 십 수년 전에 온갖 별매품과 시간을 바쳐가며 1/48 스케일의 Su-22M4를 만들었던 나로서는, 허접한 Bilek 또는 Pantera제를 완벽히 대체하는 신금형의 Modelsvit 키트에 기대가 컸다.
초기형인 Su-17M을 필두로 베리에이션이 하나둘씩 나오는 와중에도 구입을 미뤄왔는데, 드디어 몇 년 전부터 후기형인 Su-17/22 M3/M4형이 나오기 시작했다. 키트 가격이 굉장히 비싸고 관련 별매품이 별로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지만, 이제 슬슬 구입할 때가 된 것 같다.
어떤 키트를 사야 하나 살펴보니, 후기형도 실기(實機) 못지 않게 패키지가 다양하다. 포함된 스프루들도 각양각색이다. Scalemates와 super-hobby.com을 참고해서 아예 보기 편하게 정리를 해버렸다. 그 결과물을 여기에 공개한다.
정리된 결과물을 보면, 약간은 ‘사악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스프루들을 쪼개놨다는 느낌이다. 멋있는 Kh-23/25/29 미사일이 #72044 패키지에만 들었다든지, 후기형 패키지에는 에어브레이크 오픈 부품(예전에 사놓은 3D프린팅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으려나?)을 빼버렸다든지… 폼나게(?) 만들려면 2개는 사야 하도록 말이다.
이것 외에도 MiG-23MLD도 사고 싶고, F-5B Lightning도 사고 싶고… 요즘 동유럽제 메이커들의 공세 속에서 초연함을 지키기가 영 쉽지 않다.